기축통화의 대표주자로 달러가 있다면, 암호화폐 세계의 기축통화는 비트코인이라 할 것입니다.
때문에 비트코인으로 암호화폐 시장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있는데 바로 비트코인 도미넌스
입니다.
암호화폐 투자 전, 꼭 알아야 할 도미넌스 지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.
1.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무엇인가요?
도미넌스는 영어로 지배, 우세라는 뜻으로 말 그대로 비트코인 점유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
도미넌스 지표는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을 비트코인 시가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하게 되는데, 이렇게 계산하면 현재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약 57.4%가 됩니다.
비트코인 시가총액(약 1조 8800억 달러) /암호화폐 시가총액(약 3조 2700억 달러)=57.4%
이 계산은 2025년 1월 2일 코인마캣캡 기준입니다.
암호화폐 시장 초기에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100%였다고 해요. 암호화폐가 비트코인 밖에 없었기 때문이지요. 이후 리플과 도지코인, 이더리움 등 다른 암호화폐가 생기면서 2017년 2월엔 95%를 기록하다, 수많은 암호화폐의 홍수 속에 2018년 1월 37%까지 떨어졌던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현재 56%까지 올라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.
2. 비트코인 도미넌스 어떻게 활용되나요?
시장환경은 복잡하여 언제 어떤 사건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영향을 줄 지 알 수 없으니까요.
그래서 이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절대적일 수는 없습니다.
암호화페 투자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암호화폐 거래량, 글로벌 경제상황, 암호화폐 기술 발전 등 다양한 요소를 함께 공부하고 고려하여야 합니다.
어디까지나 비트코인 도미넌스 지표는 암호화폐 투자 시, 우리가 참고하여야 할 지표이긴 하지만 절대적인 건 아니라는 점을 알기 바랍니다.
이상 유용한 정보였습니다.
0 댓글